인터넷 정보

TV팟 사용기 mov H.264 flv

봄바다별하늘 2006. 4. 15. 22:42

디카(혹은 캠코더)로 촬영한 짤막한 동영상이 있다.
친구에게 보내서 함께 보고 즐기고 싶은데, 대게는 email이나 메신저를 통해 파일을 보낸다.
그런데, quicktime이 없다거나, 코덱이 없다거나 하는 문제가 발생한다.(친구가 PC에 이것저것 설치하기를 꺼린다면, 난감한 상황이 된다)
그리고, 메신저의 경우 시간이 맞아야하고, email의 경우 용량면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친구와 함께 놀러가 찍은 재미나는 동영상을 공유하는 방법은 많다. nate의 파일방이라던가 등등
웹에 올려놓고 추가적인(대체로) 설치 과정없이 쉽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다음의 TV팟이다. 주소 http://tvpot.media.daum.net/
동영상을 웹에 올리고, 주소만 친구에게 보내면 여타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브라우저에서 바로 볼 수 있다.

그런데, 정작 디카로 찍은 동영상을 TV팟으로 인식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셀 수 없는 다양한 디카와 핸드폰에서 사용하는 파일의 종류가 다양하기 때문이다.
이럴 때에는 TV팟에 파일을 올리기 전에 flv형식의 파일로 미리 변환하면 된다.
자신의 동영상을 avi로 변환한 뒤(핸드폰의 경우, 디카는 대개 avi나 mov이다) 그 파일을 flv로 변환한다.
이 때 사용가능한 무료 프로그램을 소개한다.

 


http://rivavx.com/index.php?downloads&L=3
아쉽게도 H.264를 지원하는 mov파일을 아직 지원하지 못하고 있다.

거창하게 이정도 삽질하면서, TV팟에 동영상을 업로드하려 시도하였으나, 아직 H.264 mov를 업로드에 실패했다.
quicktime으로 이것저것 설정을 바꿔가며 export해서 다른 파일로 만들어 시도해봤으나 명확한 설정은 아직 못찾고 있다.
추가:

아래와 같은 설정으로 mov를 변환한 후 flv로 변환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