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상다반사

황후화의 원작소설 - 뇌우 에 대한 소개

봄바다별하늘 2007. 1. 29. 08:58

 

퍼온 곳의 위치 : http://blog.naver.com/soonbe451/150008989084

최초 원문 : <중국의 어제와 오늘 발췌>

 

중국 현대문학 - ≪뇌우≫의 인물소조 및 그 의의

 

1933년에 창작된 조우의 처녀작 ≪뇌우≫는 1934년 7월 ≪문학계간(文學季刊)≫ 제1권 제3기에 처음으로 발표되었다. 이 작품은 발표된 이래 지금까지 높은 문학성과 무대성을 인정받아 수많은 관중과 독자들의 사랑을 받아왔다. 뿐만 아니라 ≪뇌우≫는 한국어를 비롯하여, 영어·일어·러시아어·독어·불어·베트남어·루마니아어 등 수많은 외국어로도 번역 출판되었으며, 외국어로도 가장 많이 공연된 작품이다.

우리나라에서는 1942년 김광주(金光洲), 1989년 김종현에 의해 번역 출판되었고, 1946년 7월 "극단 낙랑극회"(연출 이서향), 1950년 6월 "국립극단"(연출 유치진), 1953년 "극단 신협"(연출 유치진)에 의해 공연되었다. 그러나 당시 조우가 중공에서 활동중인 현역 작가라는 이유로 추가 공연은 금지되었다. 그후 이 작품은 정치와 이념의 희생물이 되어 한국에서 오랫동안 공연되지 않다가, 1988년 10월 서울올림픽 유치를 계기로 "국립극장" (연출 이해랑)에서 다시 공연되었다.

 

중국의 유명한 현대 희극작가인 조우(본명 萬家寶, 자 小石)는 1910년 천진(天津)의 한 봉건관료 가정에서 태어났다. 그는 문학을 좋아한 부친 만덕존(萬德尊)과 연극을 좋아한 모친의 영향으로 어린시절부터 문학과 연극을 두루 접할 수 있었다. 그리하여 혼자서 ≪홍루몽≫≪삼국연의≫≪수호전≫≪경화연≫≪서상기≫ 등을 읽기도 하고, 경극(京劇)·곤강(昆腔)·하북방자(河北방子)·당산낙자(唐山落子)와  당시에 유행하던 문명희(文明戱) 등을 좋아하기도 하였다.

1922년, 조우(12세)는 천진남개중학(天津南開中學)에 입학하였다. 이 학교는 현실주의 전통을 바탕으로 신극(新劇) 활동을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던 학교였다. 평소 연극에 관심이 많았던 그는 남개신극단에 가입하여 1925년부터 연극을 시작하면서 연극의 기초를 다졌다. 1928년, 남개중학을 졸업한 후 남개대학 정치학과에 입학하였으나 적성에 맞지 않아, 2년 후에 청화대학(淸華大學) 서양문학과로 전학하였다.

청화대학에 다니면서 그는 문학에 심취하여, 희랍비극과 셰익스피어·입센·오닐·체호프 등의 작품에 깊은 관심을 가졌다. 그는 특히 오닐의 강렬한 희극성을 좋아하였고, 셰익스피어의 웅혼(雄渾)한 기백과 아름다운 색채에 매료되었으며, 체호프의 희극 신천지에 몰두되기도 하였다. 또 시간이 나는대로 파금(巴金), 근이(근以) 등과 함께 극장에 가서 당시 명배우들의 명연기를 감상하면서 전통예술에 대한 견문을 넓혀갔다. 이 시기에 그는 불과 23세의 나이로 불후의 명작 ≪뇌우≫를 창작하였다.

조우는 신해혁명에서 5.4운동 직전의 과도기에 어린시절을 보냈는데, 당시는 아주 부패한 사회였다. 그의 아버지는 청조 말년에 일본 동경사관학교를 졸업하고 신해혁명 후에는 여원홍(黎元洪)의 비서 등을 역임하였으며 집에서는 아주 엄하였다. 그래서 조우는 봉건 관료가정에서 따뜻함이라고는 느끼지 못하고 생활하였다. 조우는 "나는 처음에 호화스런 집에서 살았으나 나중에는 몰락한 가정에서 자랐다. 사는 곳은 상당히 편안하였으나 아주 답답하였고, 가정은 우울하였다."라고 말한다.

그는 이런 답답한 봉건가정에서 자라면서 ≪뇌우≫에서와 같은 그런 생활에 익숙하였을 뿐만 아니라, 극중의 주번의와 같은 그런 불행한 여인들을 수 없이 보아왔던 것이다. 그리하여 그는 죄악스런 가정과 사회를 증오하게 되고, 이에 "대 뇌우(大雷雨)"가 와서 이를 때려 부셔주기를 갈망하였다. 중학 시절부터 이러한 작품을 머리속에 구상하기 시작한 그는 마침내 5년이라는 긴 시간을 거쳐 4막으로 된 비극 ≪뇌우≫를 세상에 내놓게 되었다.

≪뇌우≫의 첫 공연은 1935년 일본 동경에서 유학을 하고 있던 중국 유학생들에 의해 이루어졌다. 일본에서의 첫 공연은 아주 성공적이었으며, 당시 일본에서 유학중이던 곽말약(郭沫若)도 이 공연을 매우 높게 평가하였다. 중국에서는 1935년 8월 천진 시립사범학교의 한 아마추어극단에 의해 최초로 공연되었으며, 프로극단으로는 중국여행극단에 의해1936년에 처음으로 공연되었다.

≪뇌우≫는 탄생된 후 지금에 이르기까지 많은 우여곡절을 겪으면서도 왕성한 생명력을 잃지 않았다. ≪뇌우≫가 이렇게 사라지지 않고 사람들의 사랑을 받을 수 있었던 원인은, 선명한 주제와 전기적(傳奇的) 구성, 인물의 개성화, 인물간의 선명한 갈등 대립, 쉽고도 개성적인 언어 등으로 요약을 할 수가 있을 것이다.

 

☞ 선명한 주제

≪뇌우≫는 주씨(周氏)집안과 노씨(魯氏)집안의 복잡한 인물관계 속에서, 하루라는 시간을 통해 1894년부터 1924년에 이르는 격동기 중국사회의 단면을 보여주고 있다. 이 30년간에 중국사회는 백일유신, 의화단운동, 신해혁명 등의 정치적 파란을 겪으면서, 제국주의의 침략으로 반봉건 반식민지 사회로 전락되어 갔으며, 이러한 상황에서도 봉건지주 겸 관료계층의 횡포는 더욱 심화되었다. 이에 노동자 농민들은 나름대로의 정치적 역량을 형성하여 역사의 무대에 등장하기에 이르렀지만, 여전히 자신들의 비극적 운명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고 있었다. 따라서 조우는 ≪뇌우≫를 통하여 이 시기에 각 계층이 처한 이러한 사회적 상황을 자세하게 반영해내었다. 그리고 등장인물 사이의 복잡한 갈등과 대립을 빌어 선명한 주제를 표현하였다.

첫째, 주복원과 주번의 대립에서는, 봉건전제주의와 그들에 대한 투쟁, 봉건지주 매판가 집안의 죄행 폭로, 가정의 민주와 자유 추구 등을 보여주엇다.

둘째, 주복원과 노시평의 대립에서는, 수모를 당하는 하층민의 불행과 고통, 그속에서도 불굴의 정신으로 인내하는 삶의 태도, 박해계급에 대해 완강히 투쟁하는 모습 등을 보여주었다.

셋째, 주복원과 노대해의 대립에서는, 노사간의 갈등을 통하여 노동자들의 투쟁정신을 보여주고 있다.

이렇게 ≪뇌우≫에서는 봉건 자본가 집안의 첨예한 대립을 통하여, 그들의 모든 죄행을 폭로하면서 구사회와 봉건가정의 부패와 몰락을 리얼하게 묘사하고 있는 것이다.

 

☞ 전기적 구성

조우는 ≪뇌우≫의 이러한 주제를 더욱 부각시키기 위하여 전기적(傳奇的) 구성을 통해 사람들을 흥분의 도가니로 몰아가고 있다. 전기적 구성이란, 스토리의 전개 과정 중에 일반적인 상상을 초월한 아주 신기하고 특이한 일이 발생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전기적 구성 요소가 바로 ≪뇌우≫를 성공시킨 비결 중의 하나였다고 할 수 있다. ≪뇌우≫에서는 이러한 요소를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첫째, 계모 주번의가 남편의 전처 소생 주평과 불륜을 저지르는 사실,

둘째, 30년전 주복원의 버림을 받고 쫓겨났던 노시평과 딸 사봉이 30년후 다시 그 주씨집에 갑자기 나타나게 되는 사실,

셋째, 광산에서 노동파업의 대표가 되어 주복원을 반대하던 노대해가 바로 30년전 주복원에게 쫓겨났던 친아들이라는 사실,

넷째, 서로 사랑하여 아이까지 갖게 된 주평과 사봉이 바로 한 어머니 노시평에게서 태어난 남매지간이라는 사실,

다섯째, 주평과 사봉이 마침내 고장난 전선에 의해 죽게 된다는 사실 등.

이러한 일들은 일반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우연치고는 아주 특이한 우연들이다. 만일 ≪뇌우≫에서 이러한 상식을 뛰어넘은 우연이 없었더라면, 그러한 집중적인 대립이 나타날 수 없었을 것이고, 이야기가 꼬리에 꼬리를 물면서 신속하게 전개될 수도 없었을 것이다. 이렇게 전기적인 요소가 충만한데도 거짓이라는 느낌이 전혀 들지 않고 진실된 감동을 받을 수 있었던 이유는 작자가 바로 이러한 전기적 요소를 허구적 진실로 승화시켜 스토리를 적절하게 잘 구성하였기 때문이다.

 

☞ 인물의 개성화

조우는 이러한 전기적 구성을 바탕으로 등장인물들의 성격을 개성적으로 창조하였다. 작품 중 8명의 인물들은 모두 지위나 신분·학식·교육수준·사상 등이 제각기 다른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그들은 극의 전개에 따라 자신들의 이상을 추구하기 위해 갈등과 대립을 일으키면서 절정으로 치닫는다.

작품의 중심 인물은 주복원이다. 그는 봉건 자본가의 전형적인 인물로 극히 이기적이고 냉혹하며 위선적인 성격의 소유자이다. 조우는 그에 대하여 "그는 만악의 봉건세력을 대표하는 인물이며", "아주 나쁜 관료자산계급 지주이다"라고 피력하였다. 즉 그의 가정은 봉건계급과 자산계급이 함께 섞여있는 기형적인 봉건가정을 대표한다. 그는 "원만하고 질서있는 가정"을 추구하였으며, 이러한 봉건가정의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서 냉혹한 태도로 전횡을 일삼았다. 그는 가정에서 절대자로 군림하였으며, 이러한 그의 말을 누구도 거역하지 못했다. 그의 이러한 본성은 여러 곳에서 찾아볼 수가 있다. 예를 들면, 주번의와의 대립에서 그는 봉건가장으로서의 극단적인 전횡과 냉혹함을 보여주었고, 전처 노시평과의 대립에서는 이기적이고 위선적인 태도를 보여주었으며, 노대해와의 대립에서는 자본가의 냉혹하고 이기적인 본성을 보여주었다.

≪뇌우≫에서 가장 성공적인 인물묘사로 평가되는 인물은 바로 가장 복잡한 성격을 가진 주번의이다. 그녀는 원래 구식여인이었으나, 5.4 전후에 새로운 사상의 영향을 받아들여 인격의 독립과 개성의 해방을 추구하였다. 그러나 답답한 주씨 공관과 주복원의 지나친 전횡 속에서 모든 정상적인 사고가 차단되자, 그녀는 숨쉴 틈을 찾지 못하고 점점 비뚤어져 음험하고 극단적인 성격의 소유자로 바뀌게 되었다. 이러던 중 주평의 등장으로 그녀는 활로를 찾는 듯 하였다. 그녀는 자기의 명예나 지위도 뒤돌아보지 않고 목숨까지 바쳐서 주평을 통해서 자신을 부활시키고자 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에도 그녀는 자신의 신분적 한계를 극복하지 못하고 많은 결함을 노출하였다. 예를 들면, 주복원의 위선을 폭로하면서 자신의 극단적 이기주의를 드러내고, 자신의 사랑을 추구하면서 다른 사람의 사랑을 방해하고, 죄악에 찬 자신의 가정을 파괴하면서 다른 사람의 행복을 파괴하고, 자기의 자유를 요구하면서 다른 사람의 자유를 손상시기도 하였던 것이다. 특히 무고한 사봉에게 취한 그녀의 수단은 사봉에게 엄청난 정신적 스트레스와 깊은 상처를 안겨주었다. 조우는 주번의의 형상을 통하여 비정상적인 봉건 가정과 사회가 한 인간에게 미친 폐혜가 얼마나 심각한 것인지를 자세히 보여주었다고 할 수가 있다. 결국 그녀가 추구한 불륜적인 사랑도 이러한 비정상적인 가정과 사회에서 나타난 기형적인 현상이었던 것이다.

노시평은 불공평한 세상과 불행한 운명 속에서도 이에 굴하지 않고 꿋꿋이 살아가는 선량한 근로여성의 형상이다. 그녀는 겉으로는 고분고분하고 운명에 순종하는 듯 하였지만 안으로는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었다. 그녀는 주복원에게 버림을 받고난 후 30년간 정신적 압박에 시달리면서도 고통을 참아온 봉건사회 근로여성의 전형이다. 노시평의 고통과 원한은 가슴속 깊이 지울 수 없는 상처로 맺혀있었다. 그리하여 30년 후에 돈으로 모든 관계를 청산하려는 주복원의 파렴치한 모습을 다시 보게 되었을 때 그녀의 분노는 밖으로 터져나왔다. 시평의 형상을 통해서 작가는 피압박 여성의 잠재된 반항 역량과 함께 봉건계급의 죄악상을 리얼하게 폭로하였다. 여기에서 조우는 현실주의 작가로서의 임무를 충실하게 완수하였다고 할 수 있겠다.

이외에 순수한 영혼을 가졌으나 피할 수 없는 운명의 소용돌이 속에서 온갖 정신적 고통과 공포로 일관해오다가, 마침내 비정상적인 사회제도의 희생물이 되어 무고하게 비극적 운명을 맞이하는 노사봉, 무산계급에 대한 작가의 기대를 기탁하였던 반항하는 노동자 노대해, 연약하고 병든 주평, 봉건사회의 온갖 죄악에 반항하면서 인간의 개성과 이상을 추구한 주충 등도 작품 속에서 갈등과 대립을 일으키는 개성적인 모습으로 묘사되었다.

 

☞ 인물간의 선명한 갈등 대립

≪뇌우≫에서는 주씨와 노씨 집안의 구성원들 간에 복잡한 분규와 함께 다양한 희극적 갈등과 대립을 일으키고 있다. 예를 들면, ① 주복원과 주번의의 대립, ② 주복원과 노시평의 대립, ③ 주번의와 주평의 대립, ④ 주복원과 노대해의 대립, ⑤ 주평과 노대해, 사봉과의 대립, ⑥ 주충과 주번의, 주복원의 대립 ⑦ 노대해와 노귀와의 대립 등이 바로 그것이다. ≪뇌우≫의 등장인물 중에서 주복원과 노귀 사이를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들이 서로서로 크고 작은 갈등과 대립에 휘말려 있는데, 그 중에서도 처음의 네 가지 대립이 비교적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① 주복원과 주번의의 대립

이것은 주복원의 냉혹하고 허위에 찬 모습에 대한 주번의의 철저한 폭로를 위주로 하고 있다. 특히 "원만하고 질서있는 가정"을 추구한다는 명분을 구실로 주복원이 취한 가부장적 전횡과 엄한 통치는 주번의의 존엄한 인격과 개성을 유린하였다. 이로써 주번의의 불처럼 타오른 열정과 아름다운 청춘은 상실되고 만다. 주번의는 18년간 감옥같은 주씨 공관에서 갇힌채 살아왔지만 더 이상 참을 수 없는 한계 상황에 도달하고 만다. 그리하여 결국 주복원에게 반기를 들어 그를 증오하고 그의 죄상을 폭로하기 시작하면서 두 사람은 심각한 갈등을 일으키게 된다. 주번의는 자신의 존엄성과 가정의 질서를 유지하려는 주복원에 맞서 그의 이상을 파괴하고, "뇌우"식의 개성 해방을 추구하였다. 두 사람의 이러한 갈등 속에서 주번의는 계속 공격적인 입장을 취하였으며, 이로써 마침내 주씨 공관은 파멸의 길로 들어서고 만다.

 

② 주복원과 노시평의 대립

여기서는 주씨와 노씨 집안을 각각 대표하는 주복원과 노시평의 대립을 통하여 노시평의 비극적인 운명과 노사간의 갈등을 반영하고 있다. 노시평은 사회 하층에서 억악받는 여성 근로자로, 그녀의 일생은 고통과 한으로 얼룩져 있다. 그녀의 집안은 수십년 동안 2대에 걸쳐 주씨집안의 능욕을 받아왔지만, 그녀는 그러한 한과 증오를 전혀 내색하지 않고 가슴속 깊이 숨기고만 살아왔다. 그러나 30년후 주복원이 그녀의 그러한 한과 증오를 돈으로 무마시켜려는 상황에 직면하였을 때, 그녀는 더 이상 참지 못하고 부패한 착취계급의 위선과 주씨 공간의 죄악사를 여실히 폭로하였다.

 

③ 주번의와 주평의 대립

여기서는 봉건과 반봉건 사이의 대립을 통하여 봉건가정의 죄악상을 철저하게 폭로하고 있다. 주평은 그의 아버지를 닮아 위선적이고 이기적이지만, 주복원에 비해서는 나약하고 겁이 많은 편이다. 3년전 그는 자신의 정신적 공허함을 채우기 위해서 계모 주번의를 유혹하여 그녀와 불륜 관계에 빠져든다. 그러나 그 뒤 주평은 사봉에게 사랑을 느끼고 주번의와의 관계를 청산하려 함으로써 그녀와 피할 수 없는 마찰을 일으키게 된다. 결국 주번의는 악을 품고 주평에게 잔인한 보복을 자행한다. 그 결과 주씨 공관내에서 그와 사봉의 불륜관계가 드러나 주평은 마침내 자살을 하고, 주번의도 주평의 비극적인 운명과 함께 파멸의 길로 치닫는다.

 

④ 주복원과 노대해의 대립

노대해는 광산의 사장인 주복원의 사생아로, 그는 노동자 대표가 되어 주복원을 상대로 노동투쟁을 전개하였다. 노대해의 투쟁에 대한 입장과 애증은 분명하였다. 그는 원수에게 복수를 하듯 거칠고 사납게 덤볐지만 경험 부족으로 주복원의 적수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이 투쟁에서 노대해는 공격자의 입장에서 주복원의 추악상과 죄행을 모조리 폭로하여 위선에 가득한 주복원의 가면을 철저하게 벗겨내었다. 이 투쟁은 극의 중심을 주씨와 노씨 집안의 가정적 갈등에서 노사간의 사회적 대립으로 확대시키고, 혈연관계의 범위를 벗어나 혈통론을 부정함으로써 작품의 사상적 의의를 크게 심화시켰다.

 

이상과 같은 희극적 대립은 모두 주씨 공관 안에서 전개되었으며, 그 발단은 모두 주복원에게로 향하고 있다. 그리하여 가정에서 사회로, 과거에서 현재에 이르는 모든 죄악을 남김없이 폭로하여 봉건윤리 도덕의 허위와 자산계급의 추악함을 들추어내었다.  이것은 바로 봉건사회의 필연적인 붕괴를 예고한 것이기도 하다.

이러한 특징 외에도 ≪뇌우≫에서는 소포크라스의 ≪오디푸스왕≫에 보이는 희랍 비극의 풍유법과 입센 이래 근대극의 폐쇄식 구성 기법을 처음으로 결합 운용하였다는 점, 시간·장소·줄거리를 일치시키는 "삼위일체"의 법칙을 처음으로 완벽하게 운용하였다는 점, 처음으로 "중복" "발현" "돌전" "풍유" 등의 예술기교를 운용하고 우연과 필연의 변증관계를 비교적 정확하게 처리하였다는 점 등에서 중국 현대희극사상 그 가치를 더욱 인정받고 있다.

 

<중국의 어제와 오늘 발췌>

 

'일상다반사' 카테고리의 다른 글

KTX 타고 마산으로 창원으로  (0) 2010.12.10
전일 닭고기 시세  (0) 2010.12.10
MINOLTA Hi-Matic 악세사리  (0) 2007.01.09
MINOLTA Hi-Matic 7sII 스트로보 촬영  (0) 2007.01.09
MINOLTA Hi-Matic 7sII 노출별 촬영방법  (0) 2007.01.09